본 블로그는 제휴 마케팅을 포함한 광고를 활용하며, 그에 대한 수익을 얻을 수 있습니다.
'페르마의 마지막 정리'란?

과학 상식

'페르마의 마지막 정리'란?

sciencewave 2025. 3. 20. 11:59
 

Home - SCIENCE WAVE

사이언스 웨이브(Science Wave)는 과학의 눈으로 세상을 바라봅니다. 최신 과학뉴스와 쉽고 재미있는 과학상식을 전달합니다.

sciencewave.kr

 

 

‘페르마(Fermat)의 마지막 정리’

1995년에 증명 성공

 

1993년 6월 23일, 영국의 캠브리지 대학교에서는 세계의 유명한 수학자와 언론사 기자들이 주시(注視)하는 가운데, 약 400년 동안 풀리지 않았던 수학 역사상 가장 유명한 ‘페르마의 마지막 정리’를 증명하는 학술발표회가 열렸다. 페르마의 마지막 정리를 증명한 수학자는 미국 프린스턴 대학교의 앤드루 와일즈(Andrew Wilds, 1953- ) 교수였다. 이날 와일즈 교수가 발표한 내용에서 약간의 오류가 발견되었지만, 그는 1995년에 이를 완전하게 수정하여 그 내용을 가장 권위 있는 수학 학술지 <Annals of Mathematics>에 130쪽에 달하는 논문으로 발표함으로써 ‘페르마의 마지막 정리’는 증명되고 말았다.

 

프랑스의 툴루즈에 살던 피에르 데 페르마(Pierre de Fermat, 1601-1665)는 지방 의원이면서 판사이기도 했다. 그는 여가에 수학공부를 하는 아마추어 수학자였지만, 그가 공헌한 수학적 업적은 위대했다. 그는 프랑스의 철학자이며 수학자인 데카르트(Rene Descartes 1596-1650)와 함께 해석기하학과 미적분학의 개척자이며, 파스칼(Bloise Pascal 1623-1662)과 함께 확률학의 창시자이기도 하다.

 

그는 평소 그리스의 디오판투스(Diophantus)가 기원전 250년경에 쓴 수학책의 번역본을 들고 다니며, 그 책에 수록된 여러 가지 미해결문제들을 즐겨 풀어보려고 노력했다. 그가 세상을 떠난 뒤, 그 책의 여백에 이런 글이 적혀 있었다.

 

 xn = yn = zn을 만족시키는 0이 아닌 2보다 큰 정수(整數) x, y, z는 없다. 이 문제의 멋진 답을 찾았으나, 여백이 너무 좁아 적지 못한다.”

 

1637년에 나온 페르마의 이 가설은 피타고라스의 정리인 b2 + c2 = a2에 기초를 두고 있는데, 여기서 32 + 42 = 52, 52 +122 =132 처럼  n이 제곱일 때는 z의 값이 정수(整數 : 분수가 아닌 자연수)가 되지만, 3제곱 이상이 되면 z는 정수가 나오지 않는다고 하는 것이다.

 

페르마의 마지막 정리(또는 ‘페르마의 가설’)를 증명한 수학자 와일즈 교수는 영국에서 태어났다. 그는 10세 때 도서관에서 페르마의 마지막 정리에 대한 내용을 읽고 그때부터 이 문제를 해결할 꿈을 가졌다고 한다. 

 

 

 

지동설 옹호로 종교재판을 받은 갈릴레오의 개념은?

Home - SCIENCE WAVE사이언스 웨이브(Science Wave)는 과학의 눈으로 세상을 바라봅니다. 최신 과학뉴스와 쉽고 재미있는 과학상식을 전달합니다.sciencewave.kr  태양과 지구의 자전(自轉)을 증언한갈릴레

sciencewave.tistory.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