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 블로그는 제휴 마케팅을 포함한 광고를 활용하며, 그에 대한 수익을 얻을 수 있습니다.
내 코가 석 자

과학 상식

내 코가 석 자

sciencewave 2025. 6. 12. 10:10
 

세상을 보는 과학의 눈 - Science Wave

사이언스 웨이브(Science Wave)는 과학의 눈으로 세상을 바라봅니다. 최신 과학뉴스와 쉽고 재미있는 과학상식을 전달합니다.

sciencewave.kr

 

 

내 코가 석 자

​우리 나라와 중국에서 공통적으로 사용하는 '자' 또는 '척'이란 단위의 근원은 팔꿈치에서 손목까지의 길이이다. 흔히 사용하는 속담 중에 아주 쉽다는 뜻으로 '삼척동자도 안다'는 말이 있다. 삼척동자란 키가 석 자인 어린이를 뜻한다. 낚시질을 할 때 큰 물고기를 잡으면 '월척(越尺)'을 낚았다고 하는데 정확한 의미는 크기가 한 척이 넘는다는 뜻이다. 또한 옛날 무사들이 옆구리에 차고 다니던 칼의 길이가 석 자 정도 되는 길이였기 때문에 '석 자 칼이 사람을 해친다'는 말도 있다. 이외에도 큰 일을 이루는 데는 시간이 많이 필요하거나 노력을 많이 해야 된다는 뜻으로 '하루 추위가 세 척 얼음을 만들지 목한다'는 중국 속담도 있다.

 

 

 '자'나 '척'은 실제 길이를 나타낼 때뿐 아니라 과장법으로도 많이 사용되고 있다. 흔히 사용하는 말 중에 나의 일도 감당하기 어려워 남의 사정을 동볼 여유가 없다는 뜻으로 '내 코가 석 자'라는 말이 있다. 한문으로는 '오비삼척(吾鼻三尺)'이라고 한다. 먹는 것이 중요하다는 의미로 '수염이 석 자라도 먹어야 양반'이라는 속담도 있고, 중국의 경우는 과장법이 심해서 긴 수염을 나타낼 때 '수염이 삼천 척'이라고 한다.

 

 

 

 

*수수께끼*

한 자, 한 치 되는 집을 한문으로 쓰면 무슨 글자일까?

 

​寺

(해설) 寺를 분석하면 열 한 치(十一寸), 곧 한 자 한 치가 된다.

 

 

 

세 치의 혀로 나라를 구한다

세상을 보는 과학의 눈 - Science Wave사이언스 웨이브(Science Wave)는 과학의 눈으로 세상을 바라봅니다. 최신 과학뉴스와 쉽고 재미있는 과학상식을 전달합니다.sciencewave.kr 세 치 혀로 나라를 구한다

sciencewave.tistory.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