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 블로그는 제휴 마케팅을 포함한 광고를 활용하며, 그에 대한 수익을 얻을 수 있습니다.
피타고라스의 정리란 무엇인가?

과학 상식

피타고라스의 정리란 무엇인가?

sciencewave 2025. 3. 19. 14:35
 

Home - SCIENCE WAVE

사이언스 웨이브(Science Wave)는 과학의 눈으로 세상을 바라봅니다. 최신 과학뉴스와 쉽고 재미있는 과학상식을 전달합니다.

sciencewave.kr

 

 

피타고라스의 정리

 

수학에서 도형(圖形)에 대해 공부하기 시작하면, 제일 처음 배우는 것이 ‘피타고라스의 정리’(Pythagorean Theorem)이다.

 

“직각삼각형에서 직각을 낀 두 변(a와 b)의 길이를 각각 제곱한 것을 합한 값은 빗변(c)의 길이를 제곱한 값과 같다.”

 

피타고라스의 정리는 일반적으로 다음 식으로 나타낸다.  a2 +  b2 = c2

 

피타고라스(Pythagoras)는 기원전 약 580~500년에 살았던 그리스의 철학자이다. 그는 역사상 ‘수학의 정리’에 최초로 이름을 올린 학자이다. 전설에 의하면, 피타고라스는 어느 날 정사각형 바둑무늬가 깔린 이집트의 신전을 거닐고 있었고, 그 때 신전의 높은 기둥이 만드는 그림자가 바둑무늬 위에 비스듬히 드리워져 있었다. 그는 이 그림자의 각도와 길이에 따라 달라지는 바둑무늬를 관찰하다가 피타고라스의 원리를 발견하게 되었다고 한다.

 

피타고라스는 지구의 모양이 둥글다는 것을 맨 처음 발견한 사람으로도 알려져 있다. 이 사실은 에라토스테네스(Eratosthenes : BC 276~BC 195)가 확인하고 있다. 에라토스테네스는 그리스의 수학자이며 천문학자로서, 그는 지구의 둘레가 약 45,000km라고 계산했으며, 태양까지의 거리를 계산하기도 했다. 또한 그는 처음으로 당시의 세계지도를 그렸으며, 위도와 경도를 사용하는 방법을 창안하기도 했다.

 

피타고라스가 삼각형의 원리를 최초로 발견한 사람인가에 대해서는 논란이 있어왔다. 왜냐하면 일반적으로 기원전 약 1,000년경부터 바빌로니아인들은 이미 이 원리를 알고 있었다고 생각되기 때문이다.

 

 

 

 

직삼각형 그림은 피타고라스의 정리를 증명해준다. ‘피타고라스의 정리’를 미국 영어로는 Pythagorean theorem이라 하고, 영국 영어로는 Pythagoras theorem으로 표기한다.

 

 

 

 

동식물이 생산하는 강력한 접착제

Home - SCIENCE WAVE사이언스 웨이브(Science Wave)는 과학의 눈으로 세상을 바라봅니다. 최신 과학뉴스와 쉽고 재미있는 과학상식을 전달합니다.sciencewave.kr  따개비가 바위에 붙이는 초강력 접착제물

sciencewave.tistory.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