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 블로그는 제휴 마케팅을 포함한 광고를 활용하며, 그에 대한 수익을 얻을 수 있습니다.
'2025/04/21 글 목록

2025/04/21 14

로봇공학의 3원칙이란?

Home -사이언스 웨이브(Science Wave)는 과학의 눈으로 세상을 바라봅니다. 최신 과학뉴스와 쉽고 재미있는 과학상식을 전달합니다.sciencewave.kr 아이잭 애시모프(Asimov)의 로봇 공학의 3원칙 인조인간(人造人間)의 영어인 ‘로봇’(robot)은 체코의 극작가 카렐 차펙(Karel Capek)이 1921년에 그의 작품 속에서 처음 사용한 말이다. 미국의 유명한 공상과학 소설가이면서 과학저술가인 아이잭 애시모프(Isaac Asimov,1920-1992)는 20세 때부터 로봇이 등장하는 소설들을 썼다. 그는 (I, Robot)이라는 소설에서 로보틱스(robotics 로봇공학)라는 용어를 처음 사용하기도 했다. 그는 1940년에 출판한 이 소설에서, 미래 세계를 생각하여 매우 의미 있..

과학 상식 2025.04.21

초우라늄 인공원소란?

Home -사이언스 웨이브(Science Wave)는 과학의 눈으로 세상을 바라봅니다. 최신 과학뉴스와 쉽고 재미있는 과학상식을 전달합니다.sciencewave.kr 인공으로 만든 초(超)우라늄 원소들 천연의 우라늄(원소번호 92)은 자연계에 존재하는 원소 중에서 가장 무겁다. 1940년부터 과학자들은 우라늄보다 더 무거운 인공 우라늄(초우라늄 원소 transuranium elements)들을 만들기 시작하여, 2010년까지 20개의 초우라늄을 만들었다. 20세기의 핵물리학 발전을 이끈 과학자 가운데 한 사람인 이탈리아의 엔리코 페르미(Enrico Fermi 1901-1954)는 1933년, 대부분의 원소들은 그 핵이 중성자를 잘 흡수할 수 있으므로, 새로운 원소를 인공적으로 만들 수 있을 것이라고..

과학 상식 2025.04.21

한스 베테의 별 에너지 이론이란?

Home -사이언스 웨이브(Science Wave)는 과학의 눈으로 세상을 바라봅니다. 최신 과학뉴스와 쉽고 재미있는 과학상식을 전달합니다.sciencewave.kr 별의 에너지에 대한 한스 베테(Hans Bethe)의 이론 태양과 별을 구성하는 수소가 핵융합반응을 일으켜 막대한 에너지가 발생하게 된다는 '한스 베테 이론'(Hans Bethe's Theory)은 오늘날의 사람들에게 상식이다. 그러나 이 사실을 이론적으로 처음 밝힌 과학자는 독일계 미국 물리학자 한스 알브레흐트 베테(Hans Albrecht Bethe 1906-2005)였다. “별의 표면에서 방사되는 엄청난 에너지와 빛은 가장 가벼운 원소인 수소의 핵이 높은 온도에서 핵반응을 일으킨 결과 발생한다. 대부분의 별은 약 75%의 수소..

과학 상식 2025.04.21

우라늄 핵분열 현상의 첫 발견

Home -사이언스 웨이브(Science Wave)는 과학의 눈으로 세상을 바라봅니다. 최신 과학뉴스와 쉽고 재미있는 과학상식을 전달합니다.sciencewave.kr 우라늄의 핵분열 현상 발견 우라늄과 같은 무거운 원소의 핵이 분열하여 2개 이상의 작은 핵으로 되면 에너지가 발생한다. 이러한 핵분열이 연쇄적으로 일어나도록 한 것이 원자폭탄이다. 핵분열과 관련된 핵물리학을 개척한 과학자는 여럿이다. 그 중에 독일의 화학자 오토 한(Otto Hahn 1879-1968), 오스트리아 태생으로 뒷날 스웨덴으로 망명한 유대계 여성 물리학자 리스 마이트너(Lise Meitner 1878-1968), 독일의 프리츠 스트라스만(Fritz Strassmann 1902-1980) 세 과학자는 우라늄 핵분열을 연구한 ..

과학 상식 2025.04.21

오파린의 '생명 기원설'이란?

Home -사이언스 웨이브(Science Wave)는 과학의 눈으로 세상을 바라봅니다. 최신 과학뉴스와 쉽고 재미있는 과학상식을 전달합니다.sciencewave.kr 오파린(Oparin)의 생명 기원설과스탠리-유리의 생명 기원 실험 지구상에 최초의 생명체는 어떻게 탄생하게 되었을까? 창조의 신이 직접 만드신 것인가? 자연적인 화학반응으로 저절로 생겨난 것인가? 그렇다면 어떤 과정의 화학반응이 차례로 일어나 생명체로 될 수 있었을까? 이 의문은 생물학의 가장 큰 숙제이다. 현미경이 발명된 이후 생명체를 구성하는 기본 단위인 세포가 발견되고, 차츰 미생물에 대해 알게 되면서 수많은 과학자들이 생명의 발생에 대해 의문을 가져왔다. 그러나 성경 속의 창조론이 지배하던 시대에 생명체의 자연발생설을 거론하기는..

과학 상식 2025.04.21

지진의 강도 리히터 규모란?

Home -사이언스 웨이브(Science Wave)는 과학의 눈으로 세상을 바라봅니다. 최신 과학뉴스와 쉽고 재미있는 과학상식을 전달합니다.sciencewave.kr 지진의 강도는 진도(震度 magnitude) 0에서 진도 9까지의 수치로 나타내며, 이를 ‘리히터 규모’(Richter scale)라 한다. 리히터 규모를 1935년에 처음 제정한 과학자는 캘리포니아 공과대학 지진 연구소의 지진학자이며 물리학자였던 찰스 프랜시스 릭터(Charles Francis Richter 1900-1985)이다. 일반적으로 진도 3.5 이하의 지진은 우리 몸이 잘 느끼지 못할 정도이고, 5.5~6이면 건물에 소규모 피해가 발생한다. 그러나 2010년의 아이티 지진처럼, 진도 7 이상이면 심각한 피해를 입는다. 일반..

과학 상식 2025.04.21

장내 미생물, 항암치료 효과 관여…장 건강 연결 고리 발견

Home -사이언스 웨이브(Science Wave)는 과학의 눈으로 세상을 바라봅니다. 최신 과학뉴스와 쉽고 재미있는 과학상식을 전달합니다.sciencewave.kr 항암 면역 반응은 대부분 면역세포 자체의 활성도나 약물 효과에 초점이 맞춰져 왔다. 하지만 최근 연구에 따르면, 면역 반응의 조절자가 의외로 장 속에 사는 미생물일 수 있다는 가능성이 제기되고 있다. 미국 와일코넬의대 연구진은 장내 미생물이 생성한 변형 담즙산이 체내 호르몬 수용체를 억제하고 T세포의 항암 능력을 높인다는 실험 결과를 발표했다. 해당 담즙산은 간에서 유래한 물질이 미생물의 작용을 거쳐 새로운 기능을 얻은 것으로, 면역과 대사의 경계가 다시 조명되고 있다. 연구는 4월 15일자 Cell에 게재됐다.​장내 미생물, 담즙산 변형..

과학 상식 2025.04.21

감각과 반응을 전달하는 신경 전류의 속도

Home -사이언스 웨이브(Science Wave)는 과학의 눈으로 세상을 바라봅니다. 최신 과학뉴스와 쉽고 재미있는 과학상식을 전달합니다.sciencewave.kr 인체는 잠을 자든 깨어 있든 잠시도 쉬지 않고 몸 내외로부터 정보를 감각하고 그에 대해 반응하고 있다. 인간의 신경계는 눈, 입, 코, 귀, 피부와 같은 외적 감각기관만 아니라 소화, 호흡, 순환기관을 비롯한 내부의 장기, 그리고 호르몬 등을 분비하는 내분비기관과도 실시간으로 정보를 받으면서 그에 대해 빠른 속도로 대처하고 있다. ​ 인체의 감각과 그에 대응하는 반응은 전자기구의 회로처럼 연결된 복잡한 신경망을 통해 이루어진다. 스마트폰이나 방송의 통신은 대부분 무선의 전자기파가 연결해주고 있지만, 신경망은 전적으로 신경세포와 시냅스로 이..

과학 상식 2025.04.21

저탄고지 때문에 올라간 콜레스테롤(LDL), 정말 심장에 치명적일까?

Home -사이언스 웨이브(Science Wave)는 과학의 눈으로 세상을 바라봅니다. 최신 과학뉴스와 쉽고 재미있는 과학상식을 전달합니다.sciencewave.kr 체중 감량과 혈당 안정 효과로 인기를 끌고 있는 ‘저탄수화물 고지방(LCHF)’ 식단. 지방 섭취는 늘리고 탄수화물은 거의 끊다시피 줄이는 이 방식은 특히 운동을 병행하는 사람들 사이에서 빠르게 퍼졌다. 하지만 최근 한 연구는 이 식단이 콜레스테롤 수치를 악화시킬 수 있다고 경고한다. 문제는 여기서 끝나지 않는다. 비슷한 조건의 또 다른 연구에서는 정반대의 해석이 등장했기 때문이다. 같은 LDL 수치 상승을 두고, 왜 다른 결론이 나왔을까?​운동도 커버하지 못한 저탄고지의 부작용 오스트리아 빈 대학교 연구팀은 주 2~3회 유산소 운동을 하..

과학 상식 2025.04.21

물의 기원, 다시 쓰나?···지구 내부에서 찾은 수소의 흔적

Home -사이언스 웨이브(Science Wave)는 과학의 눈으로 세상을 바라봅니다. 최신 과학뉴스와 쉽고 재미있는 과학상식을 전달합니다.sciencewave.kr 후 외부에서 날아든 혜성이나 운석이 수소를 공급했고, 이 수소가 산소와 결합해 물이 만들어졌다는 설명이 가장 널리 받아들여졌다. 그러나 최근 옥스퍼드 대학교 연구팀은 이 통설을 재검토할 만한 분석 결과를 제시했다. 연구에 따르면, 지구를 구성한 초기 물질 자체에 이미 수소가 포함되어 있었고, 외부 충돌 없이도 물 형성이 가능했을 수 있다.​물의 기원 가능성, 운석으로 분석 연구팀은 ‘엔스타타이트 콘드라이트’(enstatite chondrite)라고 불리는 드문 종류의 운석을 분석했다.이 운석은 약 45억 년 전, 지구가 막 형성되던 시기의..

과학 상식 2025.04.2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