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 블로그는 제휴 마케팅을 포함한 광고를 활용하며, 그에 대한 수익을 얻을 수 있습니다.
'2025/03/05 글 목록

2025/03/05 15

엑스레이 촬영 시 마시는 바륨의 역할

Home - SCIENCE WAVE사이언스 웨이브(Science Wave)는 과학의 눈으로 세상을 바라봅니다. 최신 과학뉴스와 쉽고 재미있는 과학상식을 전달합니다.sciencewave.kr  의료 영상 진단에서 흔히 사용되는 바륨(Ba, 원소 번호 56)은 원래 은색의 금속이다. 그러나 화학적으로 매우 반응성이 커서 자연 상태에서는 순수한 바륨이 존재하지 않는다. 공기나 물과 쉽게 반응해 산화되기 때문이다. 이러한 특성 때문에 바륨은 다양한 산업 및 의료 분야에서 활용된다.​바륨, 의료 영상 촬영의 핵심 조영제엑스레이(X-ray) 촬영을 할 때 위나 장의 상태를 명확하게 보기 위해 환자는 ‘바륨 조영제’를 마신다. 정확히 말하면 바륨 자체가 아니라, 엑스선을 차단하는 성질을 가진 황산바륨(BaSO4)을 ..

과학 상식 2025.03.05

알바니아에서 거대 지하 온천 호수 발견, 지구의 신비

Home - SCIENCE WAVE사이언스 웨이브(Science Wave)는 과학의 눈으로 세상을 바라봅니다. 최신 과학뉴스와 쉽고 재미있는 과학상식을 전달합니다.sciencewave.kr  알바니아 남부 레스코비크에서 세계 최대 규모의 지하 온천 호수가 발견됐다. 최근 라이브사이언스(livescience)는 체코의 동굴 탐험 팀이 이끄는 이번 탐사에서, 깊은 지하 동굴의 바닥에서 길이 138.3m, 너비 42m에 달하는 거대한 온천 호수가 모습을 드러냈다고 밝혔다. ​‘뉴런 호수(Lake Neron)’로 명명된 이 호수는 세계서 가장 큰 온천 호수로 꼽히는 헝가리 헤비즈 호수에 비해 규모는 작지만, 깊은 지하 동굴 내부에 형성된 거대한 열수 호수라는 점에서 학계의 주목을 받고 있다.​탐사에 참여한 연구..

과학 상식 2025.03.05

'눈은 못 참지', 판다가 눈과 한파를 좋아하는 이유

Home - SCIENCE WAVE사이언스 웨이브(Science Wave)는 과학의 눈으로 세상을 바라봅니다. 최신 과학뉴스와 쉽고 재미있는 과학상식을 전달합니다.sciencewave.kr  얼마 전 눈이 펑펑 온 에버랜드의 판다월드에서는 수컷 판다 러바오가 눈길을 끌었다. 눈밭에서 마구 몸을 비비고 구르며 눈덩이를 품에 안고 장난치는 모습을 보였다. 러바오를 비롯한 바오 가족은 요즘 같은 한파에도 아랑곳 않고 더 활발히 놀고 더욱 왕성한 식욕을 선보인다. 이토록 겨울을 사랑하는 판다들의 생리학적인 특성에 대해 알아봤다. ​판다가 선택한 터전, 中 고산지대자이언트 판다는 주로 중국 내륙의 고산지대에 서식하며, 특히 쓰촨성(Sichuan), 간쑤성(Gansu), 산시성(Shaanxi) 지역의 해발 1,20..

과학 상식 2025.03.05

물고기도 물을 마실까?

Home - SCIENCE WAVE사이언스 웨이브(Science Wave)는 과학의 눈으로 세상을 바라봅니다. 최신 과학뉴스와 쉽고 재미있는 과학상식을 전달합니다.sciencewave.kr  평생 물속에서 사는 물고기도 목이 마를까? 만약 그렇다면, 이들은 물을 어떻게 마실까? 어린 시절 한 번 쯤 가져봤을 호기심이다. 우리에게는 너무 당연한 수분 섭취가 물고기들에게는 생존을 위한 복잡한 법칙으로 작용된다. ​이 호기심의 해답은 '서식 환경에 따라 다르다'는 것이다. 어떤 물고기는 물을 전혀 마시지 않고도 살아가며, 어떤 물고기는 물을 삼키면서도 몸속 염분을 걸러내는 정교한 시스템을 갖추고 있다. 심지어 민물과 바다를 오가는 물고기들은 환경에 따라 몸의 생리 작용을 완전히 바꾸기도 한다. ​삼투압과 물고..

과학 상식 2025.03.05

새로운 도전 SpaceX, 스타링크 미션 월요일 밤 재출격

Home - SCIENCE WAVE사이언스 웨이브(Science Wave)는 과학의 눈으로 세상을 바라봅니다. 최신 과학뉴스와 쉽고 재미있는 과학상식을 전달합니다.sciencewave.kr  미국의 우주 기업 SpaceX는 2025년 플로리다 스페이스 코스트에서 18번째 로켓 발사를 계획했지만, 일정이 변경되어 월요일 밤으로 연기됐다.최근 과학뉴스 저널 피즈(phys.org)에 따르면 이번 미션에서는 21개의 스타링크(Starlink) 위성을 탑재한 팔콘 9(Falcon 9) 로켓이 케이프 커내버럴 우주군 기지의 우주 발사 단지 40에서 이륙할 예정이다. 발사 예정 시각은 월요일 오후 11시 14분(미 동부 표준시)이며, 4시간의 발사 창이 주어졌다. 당초 일요일 밤 발사가 계획되었으나, 일정 조정이 불..

과학 상식 2025.03.05

심장이 쿵! 쾅! 뛰는 소리는 왜 생기나?

Home - SCIENCE WAVE사이언스 웨이브(Science Wave)는 과학의 눈으로 세상을 바라봅니다. 최신 과학뉴스와 쉽고 재미있는 과학상식을 전달합니다.sciencewave.kr 의사는 청진기(stethoscope)로 심장이 뛰는 소리를 듣고, 청진기가 없으면 누군가의 가슴에 귀를 대면 들을 수 있다. 건강한 사람은 일반적으로 1분에 60-100회 심장이 뛴다. 1분에 70회 심장박동을 한다면, 그는 1시간 동안에 4,200회, 24시간이면 약 100,000회, 1년 동안에는 3,680만 회, 80세까지는 약 30억 회 쿵쾅거리게 된다. ​ 잠들거나 쉬고 있으면 심장박동은 느려진다. 그러나 심한 운동을 하면 1분에 220회 정도로 빠르게 뛰기도 한다. 심장은 '혈관'이라는 파이프와 '밸브(판막..

과학 상식 2025.03.05

감기약 먹고 술? 신체에 어떤 변화 일어나나

Home - SCIENCE WAVE사이언스 웨이브(Science Wave)는 과학의 눈으로 세상을 바라봅니다. 최신 과학뉴스와 쉽고 재미있는 과학상식을 전달합니다.sciencewave.kr 술과 약을 함께 복용하면 안된다는 것은 상식이다. 그러나 이를 무시하고 술의 유혹을 참지 못한다거나, 약물과 알코올의 이완 효과를 동시에 누리려 하는 이들도 있다. 각종 약과 술을 함께 마실 경우, 우리 몸에 과연 어떠한 변화가 일어날까. 또 어떤 악영향을 미치는지 알아봤다.​술과 약의 동시 복용이 위험한 이유 알코올 처리 과정은 주로 두 가지 처리 기구로 진행된다. 약을 분해하여 처리해 나가는 해독 기구의 첫 단계는 알코올을 분해 처리하는 두 번째 해독 기구와 같다. 그러므로 알코올을 많이 마시면 그 처리에 눌려 약..

과학 상식 2025.03.05

미세 플라스틱 없애려고 물 끓였더니···반전

Home - SCIENCE WAVE사이언스 웨이브(Science Wave)는 과학의 눈으로 세상을 바라봅니다. 최신 과학뉴스와 쉽고 재미있는 과학상식을 전달합니다.sciencewave.kr  생수병에 든 물을 끓이면 미세플라스틱이 줄어들까? 언뜻 그럴 것 같다는 생각이 들지만, 최근 연구에 따르면 물을 끓이는 과정에서 오히려 미세 플라스틱의 양이 증가할 수 있다는 충격적인 결과가 나왔다. 플라스틱 입자가 열에 의해 더 작은 나노플라스틱으로 쪼개지면서, 인체에 더 쉽게 흡수된다는 것이다. 전문가들은 미세플라스틱이 우리 몸에 축적돼 심각한 영향을 준다고 경고한다. ​미세플라스틱, 얼마나 섭취하고 있나 미세플라스틱(Microplastics)은 크기가 5mm 이하인 작은 플라스틱 조각을 의미한다. 이들은 공기,..

과학 상식 2025.03.05

英 템즈강서 6000년전 인류 유골 발견

Home - SCIENCE WAVE사이언스 웨이브(Science Wave)는 과학의 눈으로 세상을 바라봅니다. 최신 과학뉴스와 쉽고 재미있는 과학상식을 전달합니다.sciencewave.kr  템즈강 바닥에서 발견된 인간 유골이 방사성탄소 연대측정을 통해 최대 6,000년 전(기원전 4000년경)까지 거슬러 올라간다는 연구 결과가 발표됐다고 최근 라이브 사이언스(Live Science)가 보도했다.​런던 자연사 박물관과 영국 역사학 연구진이 수행한 이번 연구는 기존보다 더욱 정밀한 연대측정을 바탕으로 유골의 기원이 자연적 퇴적의 산물인지, 의도적 행위의 결과인지에 대한 단서를 제공한다. 이번 연구 결과는 학술지 앤티큐어(Antiquity)에 게재됐다. ​강바닥의 유골, 우연인가 의도인가?템즈강에서는 19세..

과학 상식 2025.03.05

부모가 꼭 알아야 할 아이의 기질 5가지

Home - SCIENCE WAVE사이언스 웨이브(Science Wave)는 과학의 눈으로 세상을 바라봅니다. 최신 과학뉴스와 쉽고 재미있는 과학상식을 전달합니다.sciencewave.kr  인간은 '기질'을 가지고 태어나며, 이는 쉽게 변하지 않는다. 타고난 기질은 아이의 정서와 행동 반응에 영향을 미치며, 성장 과정에서 다양한 방식으로 드러난다. 따라서 부모가 아이의 기질을 이해하고 이에 맞는 양육 방식을 적용하는 것은 건강한 성장과 발달에 필수적이다. 다음은 (김유진 저)에서 밝힌 부모가 꼭 알아야 할 아이의 기질 다섯 가지이다.​타고난 기질은 쉽게 변하지 않는다사람은 태어날 때부터 신체적, 정신적 특성을 가지고 태어나며, 특정한 방식으로 감정을 표현하고 반응하는 기질을 지닌다. 기질은 개인의 의지..

과학 상식 2025.03.05